Q1. 수술 중 마취에서 깨어나는 일이 생기진 않나요?
마취 중 각성은 마취과 의사 부족과 마취장비, 시설 부족의 원인으로 과거에 수술 중 통증을 느끼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현재는 마취제와 마취장비의 발달은 물론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로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2. 마취 후에 깨어나지 못하면 어떻게 하죠?
경험이 풍부한 수술의와 마취과의사가 있는 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입니다만, 환자분에 따라서 전신쇠약이나 심장, 폐, 관련 질환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철저한 사전 검사, 준비와 면담을 통하여 이런 가능성을 차단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수술 후 졸린데 자면 안되나요?
수술 후에 전신 마취제의 잔류로 생길 수 있는 현상이며, 수술 전 긴장등으로 인한 수면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는 현상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술 후에는 심호흡을 충분히 하여 폐속에 있는 마취가스 등을 배출해야 합니다.
Q4. 수술 후 음식물 섭취는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수면마취의 경우에는 2시간, 전신마취의 경우에는 4~6시간 정도 후에 물을 드실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은 의식이 완전히 돌아오고 몸의 생리현상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물을 먼저 드시고 이상이 없으면 그 이후로 유동식부터 서서히 음식물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Q5. 수술 후 팔, 다리가 많이 저리다는데 괜찮을까요?
수술이 끝나고 마취가 서서히 풀리는 시간이 되면 몸이 저리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이는 수술하는동안이나 수술 후에 긴장으로 인해 근육이 경직되어 생기는 현상이므로 몸을 조금씩 움직여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